산천어 수컷이 올라 왔다.

저 자태에서

수놈이 가지고 있는 용맹함을 읽을 수 있지 않는가?

강인하게 보이는 턱과

절대로 밀리지 않을 맷집.

까무잡잡한 피부에서 느껴지는 전사(戰士)의 필사적 대항.

하지만 녀석도 결국

먹지도 못 할 가짜 미끼에 덤벼들다

뭍으로 끌려 나오고야 만 것이다.

속았고.

밀고 당기는 힘 싸움에 졌고

끝내 무릎을 꿇고야 말았다.

 

세상은 언제나 나보다 센 놈이 있고

그 반면 나보다 약한 놈이 있다.

나보다 공부를 잘 하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

내 점수 아래서 기회를 노리는 친구도 있다.

우리 동네에서 제일 싸게 판다는 주유소가 있고

다리 하나 건너 다른 지역으로 넘어가면

더 싸게 파는 주유소도 있다.

총 나간다,

칼 나간다, 어깨를 으쓱이며 살지만

더 잘 난 사람을 만나면

꼬리를 내려야 할 경우도 만난다.

 

저 수놈 산천어를 걸었을 때

당길 힘은 어떠했을까?

낚싯줄이 버티기 힘들다고 우는 소리를 내었을까?

낚시 경험이 오랜 이가 걸었을까?

남자친구와 처음 낚시를 온 그 녀가

어쩔 줄 몰라 하며 걸었을까?

산천어 낚시는 붕어낚시처럼 떡밥으로 잡지 않으니

꼭 타짜라고 하여 낚는 산천어가

절대적인 숫자로 우위에 있지는 않았다.

내 옆에서는 더운 나라 동남아에서 온 사람이

연거푸 두 마리를 올려

얼굴에 자리한 수심이

한 방에 날아가는 환희를 즐기기도 했다.

얼음낚시는 처음으로 해보았을 텐데,

나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을 때

그가 두 마리를 걸어

나에게는 좌절감만 주기도 했던 것이다.

살아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비교이다.

하지 않을 내야 하지 않을 수 없는 습성.

눈에 보이니 어찌할까?

너보다는 내가 나야한다는 생각.

옆집이 차를 바꿨네?

그럼 나도 바꿔야지!

저 집보다 약간 더 높은 사양으로!

더더더더.

 

나는 아직 산천어 코빼기도 못 보고 있는데

옆에서는 큼지막한 산천어 수컷을 걸어 내었다.

~

우리 수컷 대 수컷으로

한 번 자웅을 겨루어 보자.

장소는 네가 정해라.

시간도 네가 정해라.

모든 선택권을 너에게 주겠다.

이렇게 좋은 조건을 접해본 적이 있느냐?

산천어에게서 회신이 왔다

 

오늘 정오 얼음판 아래 물속으로 오시오.

나는 혼자 갈 테니

당신은 여럿이와도 괜찮소.

물 깊이는 한 길은 넘을 것이요.

나는 당신 바로 발아래 물속에서 기다리겠소.

 

 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