떡잎부터 안다 말 들 하지.

그거 그저 시큰둥 흘려보내었는데

오늘에서야 떡잎에 관한 고찰을 끝내 본다.

혹시 당신은 어릴 때

어른들로부터 어떤 이야기를 듣고 자랐을까?

사랑하는 부모는 당신의 유년기를 보면서

무슨 말을 자주 들려주었는가?

" 빌어먹을 놈?"

"자는 입에 콩가루 떨어 놓을 놈?"

훗훗훗 그냥 웃자고 해본 말이니

"우씨" 역정 낼 필요는 없겠다.

 

갱년기에게 덤볐다가

KO패 당했던 나의 사춘기 시절.

정권을 단련한다고

아침에 애꿎은 감나무 100번 때리고,

저녁에 또 100번.

그러면서 피가 흘렀고

아물라 치면 또 벗겨지고

그렇게 피투성이 주먹으로 지내다

어느 때에서야 굳은살이 두툼하게 박이면서

오른 주먹은 흉물로 자리를 잡았다.

고3 때 이미 어른들도 내 손을 보면 멈칫거리게 되었다.

겁을 모르는 시절을 맞이했다.

그 때 나만 보면 외삼촌이 하는 말

"저 놈의 손모가지를 잘라버려야 해"

나의 장래를 걱정하는 삼촌의 시각에서는

그 때가 될성부른 나무의 떡잎이었던 것이다.

물론 지금 낚시라는 신세계를 만나

자연친화적으로 순화된 모범?의 삶을 살고 있고

옹졸한 취미의 범주라 말을 해도 어쩔 수 없겠다만

여가생활로는

낚시를 밀어 낼 다른 것을 찾지 않고 있다.

 

어린 아이가 얼음구멍으로 낚시를 넣었다.

진짜 꼬맹이다.

다섯 살 아래는 분명한다.

이 추운 겨울에 몰입하는 저 애송이를 보라.

머잖아 낚시의 대가가 되지 않을까?

어린 날부터 자연을 접하고 살았던 사람이

그릇된 길로 빠지기는 쉽지 않다고 했다.

아이는 밖으로 나도는 순간

욕을 가장 먼저 익히는데

저 아이는 불손하게 성장하기는 이미 글러먹은 거다.

그런데 걱정이 된다.

지금 주변에는

어린이라는 명찰을 달고

숱한 사람들이 꽝을 치고 있는데

혹 저 깽비리가 산천어라도 걸게 된다면...

우리는 다 같이 이렇게 합창하여야 한다.

 

"깨갱!“

 

▶낚시꾼 이야기 고 호순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