진달래가 활짝 피어나던 올 봄이었어요! 그 날 우리는 서울에서 조금 벗어나 외진 어느 마을 물류창고로 시공을 나갔던 겁니다. 이제 그 회사로 다시 가요! 행거를 이전해야 한답니다. 그래서 이것저것 준비하고 가려합니다.

 

다시 와서 보니 그 날이 생각납니다. 진달래 피던 봄날이 아니었어요. 아마 여름이었을. 일을 하면서 몸이 늘어졌던 것을 몸이 먼저 기억을 하네요. 습했고 목이 말랐으며 잠을 좀 잤으면 했던 날이었어요.

 

하지만 행거 이전을 위하여 다시 찾은 오늘은 적당히 쌀쌀해서 일 하기에는 딱 인 날입니다. 나는 노동으로 먹고 삽니다. 그러니 어지간한 기준은 일에 맞춰집니다. 북풍한설 몰아치는 날엔 현장이 실내였으면 좋겠어.....송풍기에서 훈풍이 밀려 나오는 실내였으면 참 좋겠어...

 

그러다가 정신을 바짝 차리면서 그건 배부른 소리라고 판단을 내리고 다시 초심으로 나를 몰아세웁니다. "니가 처음 이 작업의 세계로 진입했을 때를 생각해 봐! 조건? 환경? 그냥 일만 많았으면 좋다 했잖아! 그거 잊으면 안 된단 말이지"

 

그 때는 해가 길었습니다. 맞죠! 그러니까 여름이 맞죠! 하지만 오늘은 해가 짧습니다. 그러니까 쓸 시간이 그리 많지가 않아요! 이건 좀 더 넓은 의미로 인생에 빗대어 이야기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? 승구리당당 승당당 팔랑거리며 다닐 땐 가야 할 길이 까마득하게 보였지만 어느 순간 뒤돌아보면 그게 갈 길이 걸어 온 길보단 짧더란 말입니다.

 

벌써 말입니다. 이 건물을 나가면 어둠일거에요. 일에 열중하느라 소변이 요도를 밀고 내려오는 줄도 몰랐어요! 그렇다고 싼 건 아니고요! 소변이 마렵다는 것을 좀 더 우아하게 표현한 것을 말입니다. 김 완선의 노래 한 곡 뽑아 볼까 합니다. 곡명은 "토요일은 밤이 좋아" ...윽~김완선이 아니고 김 종찬이 불렀네요~오늘은 토요일...

 

+ Recent posts